묘원사 극락 보전

묘원사 극락보전엔 아미타불을 본존으로 모시고, 좌우보처로 관음보살님과 대세지보살님을 모시었으며, 일백여덟 분의 약사여래 부처님을 그 둘레에다 모시었습니다. 다른 사찰에서는 볼수 없는 조성법을 사용하였습니다.

부처님 조성 배치 이유

-석가여래 부처님께서 인간들이 생겨난 후 그 누구도 찾아 내지 못한 생사윤회 해탈법을 찾으시어 중생들에게 보이셨습니다.

-태어나면 늙어지고 병이 들면 죽음 오고 살아가는 세월동안 근심, 슬픔, 괴로움, 그리고 욕심내고 성잘내고 어리석어 일어나는 번뇌 망상을 고쳐 낼 수 있는 법의 해독약을 알려 주셨기에 대의왕이라 부릅니다. 우리들의 번뇌망상은 여섯 군데 감각 기관(눈-귀-코-입-몸-마음)이 어떤 물체든 3가지(좋다-나쁘다-그저 그렇다)로 느끼니 곱하면 18가지의 번뇌 망상이 생겨나고, 눈, 귀, 코, 입, 몸, 마음이 어떤 물체든 3가지(보고 느끼고 기억하고)로 분별되니 다시 18가지 번뇌를 일으킨다. 앞의 번뇌 18가지와 뒤의 18가지를 더하면 36번뇌라. 삼생의 번뇌(전생의 번뇌36, 금생의 번뇌 36, 후생의 번뇌 36)를 모두 합하니 108번뇌입니다.

번뇌는 병마이니 병마는 약으로 치료함이라. 생사의 병마를 가장 잘 고치시는 분이 약사여래 부처님이십니다. 번뇌의 병마가 108 가지라 108분의 약사여래를 모시어 조성하였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의 바로 볼 수 있는 능력과 대세지 보살님의 용맹정진의 힘과 아미타불님의 지혜의 능력을 얻으시고 일백여덟 분의 약사여래 부처님의 보살핌으로 소원성취하소서.

묘원사를 참배하고 염불기도 참선수행하시는 모든 불자님들께서 빠른 시일내에 대원성취하시오며 모두모두 성불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조성하였습니다.

불기 2547년 3월 20일 중창 낙성식 및 점안 법회

묘원사 주지 금언당 원광